영화의 유형은 공동출자, 공동제작, 현지촬영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각의 정의와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공동제작의 의미를 더 확실히 하고자 한다.
또한 영화 ‘데이지’를 통해 제작방식 및 홍보, 흥행정도를 알아보고 개봉 후 관객과 전문가의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해 공동제작영화의
중심이 될 것이다.
또한 영화시장규모가 세계 상위권이면서 자국 영화 산업이 존재하는 유럽의 프랑스,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고 아시아의 인도, 일본, 한국 총 7개국의 영화산업의 특징을 분석하고 각각의 나라들과 헐리우드와의 관계를 분석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세계 영화 산업현황 분
본다(일본 과학기술정책연구소).”
그림 클러스터와 혁신 클러스터, 현재 및 미래구분
자료 : 日本 文部科學省 科學技術政策硏究所, 2004
클러스터란 상호 연관된 기업 및 기관들의 지리적 집중(Porter, 1998), 혹은 특정지역 입지를 통해 이득을 얻는 산업들의 지리적 집중(Doeringer & Terkla), 재품생산업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사례분석 등을 통해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마케팅 및 홍보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 향후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전략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크게 문헌조사와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실
한국 온라인 게임 산업과 중국 게임 시장의 현황과 가치를 알고, 한국 온라인 게임이 중국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으며, 현재 한류 게임이 겪고 있는 문제점과 극복방안에 대해 생각보고자 한다. 또한 문화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을 통하여 한류 게임과 중국과의 문화적 상관관계, 각각의 문화적
* 라이센싱의 성공사례 *
최근 라이센싱 산업 중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 기업 트레이드마크 라이센싱은 회사이름, 로고, 브랜드가 다양한 비관련 제품에까지 라이센스 될 때를 의미한다. 이러한 기업 트레이드마크 라이센싱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2004 아테네 올림픽에서 올림픽 기
한국영화를 배급하는 것이 큰 반향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단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작품성과 상업성을 갖춘 작품들이 꾸준히 소개되고, 또 리메이크 된 영화들도 소개되면서, 대중적이고 익숙해져야 한다는 데서 의의를 찾을 수는 있다.
5. 해당국가 미디어 산업 분석
우선 SCP분석에
본, 베트남 등지에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 연예인을 동경하고 배우려는 문화현상을 말한다.
2.한류열풍 확산의 원인분석
1) 대내적 원인
- 한류 콘텐츠의 문화적 코드
한국의 가수들은 다른 아시아 문화권에
본주의가 뿌리내린 사회적 토양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에 대한 기술을 좀 더 구 체화 시키려면 신세대와 기성세대가 놓였던 각각의 사회상에 대한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1960년대 들어 4․19 혁명에 의해 식민지 교육을 받지 않은 대학생을 위시로 한 최초 의 청년문화가 한국사회
지역축제를 활성화하거나 지방고유의 캐릭터를 개발하여 상품화하고 있다. 문화를 통해서 주민의 정서적 측면뿐 아니라 지역경제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산업단지조성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광명 첨단음악문화산업단지 조성을 전제로 하며 음반산업의